종류별 검지방법

가스검지기의 검지방법

가스를 검지하여 그 농도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가스검지부는 가장중요한 구성부분이고 이부분의 역할이 검지기 성능을 결정한다. 가스검지 방법은 확산식과 흡입식의 2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두 가스검출단부 근처에설치된다.

종류

가스별
가연성, 독성, 산소검지기
용도별
1) 산업용 – 산업현장의 조건: 온도, 습도, 변화풍향,풍속, 날씨변화 등에도 안정된 출력을 얻을 수 있는 신뢰성이 높은 검지기
2) 일반용 – 실내 등의 일정한 조건아래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
감지 목적별
1) 휴대용 – 작업자가 작업도중 휴대할 수 있는 검지부로서 센서, 지시계, 경보계등이 일체식으로 되어있다.
2) 고정식(설치용) – 일정한 장소에 설치 고정되어 24hr/Day로 연속감지하는 검지기로 검지부와 지시부가 분리되어 있다.
검지기 방식별
1) 확산식 – 검지센서가 대기중에 노출되어 있어 측정가스의 확산에 의해 검출하는 방식
2) 흡입식 – 측정 가스를 펌프나 AIR ASPIRATOR에 의해 강제흡입하여 검지 (확산식 설치 불가능한 장소에 이용)

확산식, 흡입식의 구조와 특징

확산식
가스검지부는 금망, 보호막등 가스투과성의 재료로 덮여있고 가스누출장소에 설치 되어있다. 확산된 가스가 검지부에 침입해서 검지되는 방식이다. 공기펌프 등의 강제통기수단을 필요로 하지않기 때문에 가스검지부를 소형으로 구성할 수 있고 고장이 적다.
흡입식
진동펌프 혹은 인젝타 등으로 구성된 통기부를 검지부와 합해서 설치하여 강제적으로 가스를 흡 입해서 검지부에 가스를 접촉시키는 방식이다. 협소한 장소, 근접하기 위험한 장소, 기타 높은 장소나 낮은 장소와 같은 보수시에 안으로 들어가기가 곤란한 장소에 사용된다. 이와같은 곳에 검지부를 정한 경우에 최대한 안으로 들어간 장소에 검지부를 설치하고 검지단부까지를 가스채취간해서 결합한다. 가스의 흡입로에 가스검지를 방지하는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먼지, 습도, 온도조절 등의 전처리장치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화, 폭발방지성, 전기기기의 설치가 제한되는 장소의 감지농도 흡입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능하다.